허영만 작가의 '3천만원'을 읽기 시작했다. 주식을 잘 모르는 작가가 주식 투자 과정을 만화로 그리기 위해 관련 책을 마구 읽었다고 쓰여 있다. 아무 책이나 집히는 대로 읽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 총 36권이다.
먼저 간단히 정리해보자. 대부분 가치투자 위주의 책 들이다.
외국 고수의 책
피터 린치(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랄프 웬저(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제시 리버모어(월 스트리트의 주식투자 바이블), 워런 버핏(워런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벤저민 그레이엄(현명한 투자자), 크리스토퍼 브라운(가치투자의 비밀)
국내 고수의 책
서준식(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 최준철 외(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열정 가치투자 10년의 기록), 신진오(Value timer의 전략적 가치투자 전략), 김원기(세계로TV의 신가치투자로 돈 번 사람들), 박영옥(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주식투자자의 시선, 얘야 너는 기업의 주인이다, 돈 일하게 하라), 박성득(슈퍼개미 박성득의 주식투자 교과서), 성필규(돈을 이기는 법)
일본 고전
시운사이 우시다 겐자부로(삼원금천비록,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기술), 고레카와 긴조(일본 주식시장의 신), 혼마 무네히사(거래의 신 혼마)
투자 고수들의 비법을 엮은 책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세계의 주식부자들, Value Investing, 진짜 돈 버는 대한민국 고수분석, 한국의 주식고수들, 한국의 슈퍼개미들, 타이밍의 승부사
소설 형식의 책
소설로 배우는 주식투자
1.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전설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의 투자 철학이 담긴 가치투자의 고전으로 2005년 번역된 이후 아직도 서점에서 팔리고 있는 책.
2.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기술
시운사이 우시다 곤자부로의 '삼원금천비록'을 부자아빠(필명)가 완역한 책으로 2006년에 국내에 출간되어 현재 절판된 책.
3. 시장의 마법사들
월 스트리트의 슈퍼스타 17인과의 인터뷰집으로 잭 슈웨거가 쓴 '시장의 마법사들(2008)', '새로운 시장의 마법사들(2015)',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017)', '헤지펀드 시장의 마법사들(2013)' 중 가장 유명한 책.
4. 소설로 배우는 주식투자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의 저자 윤재수가 2010년 출간한 소설 형식의 주식투자 입문서.
5. 세계의 주식 부자들
찰리 멍거, 고레카와 긴조, 앙드레 코스톨라니, 워런 버핏, 윌리엄 J. 오닐, 조지 소로스, 존 네프, 존 보글, 존, 템플턴, 제시 리버모어, 피터 린치, 필립 피셔 등등 31인의 투자 훈수를 엮었다.
6.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조언해주는 랄프 웬저의 책.
7.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
채권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채권형 주식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저자 서준식은 이후 이 책의 전면 개정판인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를 내놓는다.
8.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기술적 분석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에 가치투자 방법을 제시했던 책으로 2002년 출간. 저자 최준철과 김민국은 실제 가치 투자 사례를 통해 가치주 발굴법을 안내한다. 2017년도에 만화로 풀어낸 '만화로 보는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이 출간되었다.
9.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
주식 투자에 대한 기초용어부터 투자 방법까지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싣고 있다. 동아일보사에서 2000년에 출간한 이래 꾸준한 개정으로 최신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책.
10. Value Timer의 전략적 가치투자
가치투자자로 유명한 저자 신진오의 책으로 2009년에 출간되었다. 다양한 가치투자 전략과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을 설명한다.
11. VALUE INVESTING(가치투자)
2002년에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 가치투자의 정의와 원칙에 대해 살펴보고 그레이엄 후계자들의 업적을 따라가 보는 책.
12. 세계로 TV의 신가치투자로 돈 번 사람들
세계로TV의 대표인 김원기 대표가 내세우는 신가치투자의 투자원칙과 회원 수기가 실린 책.
13. 열정(가치투자 10년의 기록)
'한국형 가치투자전략(2002)' 이후 10년을 기록한 책으로 가치투자의 원칙과 노하우를 담은 책. 2013년에 출간.
14. 주식 격언으로 돈 버는 주식투자기술
2004년 출간 당시 저자(박영제)는 증권사에 근무 중이었다고 한다. 기술적인 매매와 손실의 관리 그리고 시세의 속성과 매매 요령을 담았다.
15. 진짜 돈 버는 대한민국 고수분석
주식시장의 고수 12명의 성공담을 담은 책. 실제로 돈을 버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수익 내는 방법을 배운다. 2010년 출간된 책으로 기자 출신의 저자(이민주)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책을 쓰고 강연을 한다.
16. 한국의 주식고수들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전업투자자 등 국내의 주식 고수 20명과 해외의 주식 고수 5명의 주식 투자 성공 비법을 담은 책. 2004년 출간 당시 기자 출신의 저자(전영수)는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17. 한국의 슈퍼개미들
슈퍼 개미 50인의 주식 투자의 핵심 기법과 실전 노하우를 소개한다. 슈퍼개미들이 부를 이룬 과정을 통해 그들의 투자 원칙을 느껴보자. 저자(정종태)는 기자 출신이며 2008년 출간된 책.
18. 월스트리트의 주식투자 바이블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이라는 부제가 달린 책으로 제시 리버모어라는 인물을 모델로 한 책. 제시 리버모어는 추세매매법의 아버지로 불린다. 2005년에 번역되었고 이후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이라는 제목으로 다시 나왔다. 제시 리버모어의 'How to trade in stocks'는 '주식 매매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국내 번역되었다.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과 '주식 매매하는 법'을 합본한 '위대한 투자자, 제시 리버모어'라는 책도 있다.
19. 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주식농부로 유명한 박영옥의 메시지를 담은 책. 저자(박영옥)의 주식 투자 지침과 주식 투자 인생 이야기가 담겨 있다. 2010년 이 책이 출간된 이후 2012년 '주식, 투자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가 나왔다.
20. 슈퍼개미 박성득의 주식투자 교과서
각고의 노력 끝에 주식 부자가 된 저자(박성득)의 성공 투자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주식을 대하는 마음자세부터 공부 방법까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전수해준다. 2006년 출간된 책.
21. 주식투자자의 시선
주식농부 박영옥의 책으로 2016년에 나온 '주식투자자의 시선'은 2012년에 출간되었던 '주식, 투자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의 개정판이다.
22. 얘야, 너는 기업의 주인이다
주식농부 박영옥의 책으로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경제교육 특강이다. 자녀를 현명한 투자자로 키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2011년에 출간된 책.
23. 워런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워렌 버핏이 경영대학원에서 강연한 내용으로 구성된 책. 경영대학원 학생들과 워렌 버핏이 나눈 대화를 통해 투자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시간을 갖는다. 원제는 'Back to School : Question & Answer Session with Business Students'로 2008년 출간.
24. 안전한 자본시장 이용법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제도를 해설한 책으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다운 가능하다. 허영만의 책 도입부에 실제 주식투자 과정을 담을 책이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될 수도 있어 법적으로 검토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와 관련된 책이다.
25. 고레카와 긴조(일본 주식시장의 신)
일본 주식시장에서 투자의 신이라고 불리는 고레카와 긴조의 자서전. 일본 내에서는 투자자들에게 워런 버핏이나 피터린치보다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2006년 번역.
26. 주식투자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주식 명저 15
주식 명저 15권을 소개한다.
1)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 린치)
2)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필립 피셔)
3) 템플턴 플랜(존 템플턴)
4)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5)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전략(티머시 빅)
6)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윌리엄 오닐)
7) 주식 매매하는 법(제시 리버모어)
8)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 불을 벌었더(니콜라스 다비스)
9) 소로스가 말하는 소로스(조지 소로스)
10) 수익률 5600%의 신화를 쓰다(존 네프)
11) 투자는 심리게임이다(앙드레 코스톨라니)
12)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심리투자 법칙(알렉산더 엘더)
13) 불황에도 승리하는 사와카미 투자법(사와카미 아쓰토)
14) 존 보글 투자의 정석(존 보글)
15) 주식시장 흐름 읽는 법(우라가미 구니오)
27. 주식시장 흐름 읽는 법
1993년 국내에 번영된 우라가미 구니오의 책으로 2021년인 지금도 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에도 계절의 변화와 같은 흐름이 있다고 설명한다. 얇아서 읽기에 부담은 없지만 수십 년 전 일본이 배경이고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다고 한다.
28. 돈을 이기는 법
시스템 트레이딩의 전설로 불리는 알바트로스 성필규 저자가 돈과 투자 이야기를 풀어낸다. 세 번의 파산을 겪고도 보란 듯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했다고 한다. 2013년 출간.
29. 삼원금천비록
시운사이 우시다 겐자부로가 쓴 책으로 혼마 무네히사의 '혼마비전'과 함께 일본 주식시장의 양대 경전으로 불리는 책이다. 부자아빠로 알려진 저자 정재호가 자신의 투자경험을 녹인 해설을 덧붙여 2015년 출간했다.
30. 환율전쟁
31. 현명한 투자자
워런 버핏의 스승으로 알려진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가치투자의 고전. 증권분석 기법보다는 투자 원칙과 태도에 관해 서술한다. 1949년 초판 이래 1973년 개정 4판을 마지막으로 한다. 하지만 미국 주식시장을 예로 들고 있어 한국 주식시장을 기반으로 설명한 '현명한 투자자 해제'라는 책이 2020년에 출간되었다. 참고로 벤저민 그레이엄의 '증권분석'은 내용이 매우 방대하다.
32. 증권 반세기
증권업협회 회장을 지냈던 저자(강성진)의 회고록이다. 우리나라 증권시장이 변해온 과정과 수많은 일화를 읽을 수 있다. 2014년 출간.
33. 돈, 일하게 하라
주식농부 박영옥의 책으로 2015년 출간된 책이다. 주식 투자를 위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기업을 찾아서 투자해야 하며, 매수한 주식을 어떻게 관리하고, 언제 매도하는지 등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34. 가치투자의 비밀
펀드매니저인 크리스토퍼 브라운이 가치투자에 관한 기본 지식과 가치주를 고르는 비결을 말한다. 2007년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원제는 'The Little Book of Value Investing'.
35. 거래의 신, 혼마
일본 에도시대의 갑부였던 혼마 무네히사의 투자 비법을 담은 책이다. 캔들차트와 사께다 전법을 고안했다고 알려진 혼마는 차트 분석을 통해 불황에서도 엄청난 부를 쌓은 거래의 신이라고 한다. 만화 버전인 '만화 거래의 신 혼마 무네히사'도 있다.
36. 타이밍의 승부사
세계적인 트레이더 18인의 거래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타이밍 투자 기법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잭 슈웨거)의 '시장의 마법사들'과 같은 유형의 책이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2021, 스타북스) (0) | 2021.06.25 |
---|---|
모두의 주식(소재민(체스). 2021) (0) | 2021.06.06 |
재무제표 분석법(캐런 버먼, 조 나이트. 2015) (0) | 2021.06.05 |
김중근의 1분 차트(김중근) (0) | 2021.05.08 |
습관의 디테일(Brian Jeffrey Fogg) (0) | 2021.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