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신용위험 분석이란 기업의 각종 위험을 분석하여 채무 원리금 상환 능력을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위험은 크게 사업위험과 재무위험으로 나눌 수 있다.
사업위험 분석
사업위험 분석은 시장위험, 산업위험, 경영위험, 영업위험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사업위험은 미래 현금흐름 전망에 초점을 맞추며 질적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각 항목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시장위험 Market Risk
거시적 경제 요인에 대한 분석이다.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경기
금리
환율
유가
정부 정책 등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PEST 분석이 있다. 이는 기업의 외부환경을 정치(P), 경제(E), 사회(S), 기술(T) 환경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산업위험 Industry Risk
다음과 같은 항목을 분석하여 산업 고유의 특성이 기업의 신용위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한다. 산업 위험은 동일 산업에 속한 기업에게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최신 정보의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산업 수명주기
산업의 내용과 특성
산업 내 경쟁구조
진입장벽
산업 집중도
수요와 공급
산업 전망
전후방 산업 등
3. 경영위험 Management Risk
경영위험 분석은 경영권의 안정성 등 지배구조와 관련된 위험과 경영진의 관리 성향 등을 검토한다. 또한 경영진의 위험에 대한 성향, 위기 상황 대응 능력, 경영의 연속성 확보 등도 확인한다.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정리할 수 있다.
대주주와 경영진의 경력 및 경험
경영철학
기업 연혁
경영조직
지배구조
경영권의 안정성 등
4. 영업위험 Business Risk
영업위험은 기업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위험을 말한다. 기업의 영업활동은 구매, 생산, 판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업위험은 다음과 같은 항목을 검토한다.
주력제품
주요 고객
사업구조
마케팅
유통망
구매/생산/판매 위험 등
구매, 생산, 판매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각각 검토할 수 있다.
구매 과정 : 원재료 구매 위험, 수입 의존도, 안정적인 공급처, 공급처 다변화, 구매 교섭력 등
생산 과정 : 생산능력, 가동률, 생산설비 노후화, 노동력, 기술력, 환경오염 등
판매 과정 : 판매 교섭력, 안정적인 판매처, 판매처 다변화, 판매 조건, 판매 방법 등
재무위험 분석 Financial Risk
재무위험 분석은 재무제표 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양적 정보에 대한 분석이며, 과거 영업실적에 의한 대출 원리금 상환능력에 대한 검토라고 보면 된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분석을 한다. 또한 재무융통성 평가도 함께 한다. 재무융통성 평가는 유상증자 능력, 신규차입 능력, 담보제공 능력, 재차입 능력, 관계 회사 지원 가능성 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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