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사업보고서 읽기! 연결재무제표, 별도재무제표, 개별재무제표

김파파 2021. 5. 23. 12:41

아래는 DART에서 조회한 엔씨소프트의 2021년 3월 사업보고서이다.

 

주식회사 엔씨소프트(전자공시 시스템)

 

'III. 재무에 관한 사항'을 보면 '연결재무제표'와 '재무제표'가 보이고, 각각 주석이 딸려있다. 재무제표가 왜 두 개나 들어있을까?

 

재무제표는 연결재무제표, 별도재무제표, 개별재무제표 세 종류가 있다. 위에서 보이는 것은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이다. 연결재무제표는 보이지만 별도재무제표는 안 보인다고?

 

그럼 '4. 재무제표'의 주석인 '5. 재무제표 주석'을 눌러보자.

 

주식회사 엔씨소프트(전자공시 시스템)

 

재무제표 작성기준에 동 재무제표는 별도재무제표라고 적혀있다. 엔씨소프트는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를 작성해서 사업보고서에 공시하고 있다.

 

이번엔 DART에서 리노공업을 찾아보자. 연결재무제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해당업체는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상이 아니라고 한다.

 

리노공업주식회사(전자공시 시스템)

 

우리가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처럼 기업도 다른 기업에 투자를 한다. 단순히 시세 차익을 노리고 다른 기업의 지분을 샀다가 나중에 팔 수도 있다. 해당 기업의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영향력을 행사할 목적으로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지분을 50% 초과해서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기업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쉽게 말해 의결권의 절반을 넘게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럴 때 투자기업은 지배기업, 피투자기업은 종속기업이라고 말한다. 지분을 50% 초과해서 보유하지 않더라도 실질적인 지배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종속기업으로 분류한다.

 

지분을 20% 이상 ~ 50% 이하로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기업을 관계기업이라고 부른다. 20% 미만으로 지분을 보유하더라도 피투자기업에게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관계기업으로 분류한다.

 

보유지분이 20% 미만이라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지배할 생각이 없다고 보고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한다.(명칭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종속기업이 있다면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을 하나의 회사처럼 취급한다. 두 회사의 재무제표를 합쳐서 하나의 재무제표로 만든 것이 연결재무제표이다. 즉 연결재무제표가 있다는 말은 지배하고 있는 종속회사가 있다는 뜻이다. 연결재무제표는 지배회사와 종속회사의 자산, 부채를 더하고 두 회사 간의 거래를 제거해서 만든다.

 

아빠와 아들의 수입으로 비유를 해보자.

 

아빠와 아들이 한 지붕에 살고 있다. 둘 다 일을 한다. 가족의 수입를 확인하려면 아빠와 아들의 수입을 합치면 된다. 그런데 아빠가 아들에게 용돈을 10만 원 줬다고 생각해보자. 이 용돈을 아들의 수입에 합쳐서 계산한다면 가족의 수입은 실제 수입보다 부풀려지게 된다. 결국 아빠와 아들의 총수입에서 둘 사이의 거래를 제거해야 올바른 가족의 수입이라고 볼 수 있다. 연결재무제표란 이런 것이다. 연결재무제표는 지배회사와 종속회사의 자산과 부채를 더해서 만들지만 두 회사 간의 내부거래를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다시 엔씨소프트로 돌아가보자.

 

주석을 통해 종속기업의 현황을 보면 대부분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등과 관련된 기업이다. 프로야구단 엔씨다이노스도 보인다. 이런 기업들 다 빼고 엔씨소프트만 놓고 봤을 때 어떤 모습일지 궁금할 수 있다. 특히 지배기업의 업종과 무관한 종속기업이 많다면 지배기업만의 모습을 볼 필요가 있다. 이때 봐야 하는 것이 별도재무제표이다. 즉 별도재무제표란 종속회사가 있는 지배기업이 만드는 자신만의 개별재무제표이다.

 

마지막으로 리노공업의 경우 대상이 아니라고 하면서 연결재무제표를 눌러도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 리노공업은 종속회사가 없다는 뜻이다. 종속회사가 없기 때문에 연결재무제표를 만들지 않는다. 그냥 리노공업 자신만의 개별재무제표를 만들면 된다.

 

정리해보자. 투자기업의 지분율에 따라서 피투자기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면 관계기업, 실질적인 지배력을 갖게 되면 종속기업으로 나눈다. 종속기업을 갖고 있으면 투자기업과 피투자기업 기업을 합친 연결재무제표와 투자기업 자신만의 개별재무제표인 별도재무제표를 만든다. 종속기업이 없으면 자신만의 개별재무제표만 만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