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주식가치평가방법

김파파 2021. 2. 20. 16:14

주식의 가치를 경제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에는 절대가치 평가법인 DCF, 상대가치 평가법인 EBITDA Multiple, PER 등이 있다. 자통법과 상증법 등과 같은 법률에 의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


DCF (Discount Cash Flow)

 

미래에 발생 가능한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기업 자체만을 평가하므로 외부의 변동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 현금흐름추정과 할인율을 결정할 때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되므로 결과값에 대한 편차가 크다.


EBITDA Multiple

 

유사기업 또는 시장평균과 비교하여 기업의 상대적 가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비교 대상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완전히 동일한 비교대상을 찾을 수 없으므로 여러 개의 비교 기업을 찾아서 평균을 구한 뒤 비교하게 된다.

EBITDA Multiple 은 기업가치(EV)를 EBITDA 로 나눈 값이다. 좀 더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기업가치 대신 Normalized EV 를 사용하기도 한다. Nomalized EV 는 EV 에서 현금성 자산을 차감하여 구한다. 자산 중 현금은 영업활동에 직접 사용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EBITDA Multiple = 시가총액(EV) / EBITDA

 

1) 비교대상 기업의 시가총액에서 현금을 차감한 Nomalized EV 를 비교대상 기업의 EBITDA 로 나누어 EBITDA Multiple 을 구한다.

2) 해당기업의 EBITDA 와 1)에서 구한 EBITDA Multiple 을 곱해서 해당기업의 Nomalized EV 를 추정한다.

3) 2)에서 구한 Nomalized EV 에 해당기업의 현금성자산을 더해 기업가치를 구한다.

4) 3)에서 구한 기업가치에서 해당기업의 부채가치를 차감하여 해당기업의 지분가치를 구한다.

 

 

PER

 

상대가치평가법의 하나이다. IPO 시장 공모가격의 대부분은 PER 를 이용해서 구한다. 비교대상보다 비율이 낮게 나오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업간 회계처리 기준이 다르거나 일시적인 비용이나 수익 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으로 사용할 수 없다.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보고서 읽기! 연결재무제표, 별도재무제표, 개별재무제표  (0) 2021.05.23
현금흐름표 읽기  (0) 2021.02.21
여신 심사 목적, 재무제표 빨리보기  (0) 2021.02.19
EBITDA  (0) 2021.02.18
현금수지분석표  (0)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