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사업보고서 분석법(도매업. 소매업)

김파파 2022. 4. 22. 09:16

 

 

4장 도매업. 소매업

 

 

사 와서 파는 기업인가, 수수료만 떼는 구조인가?

사 와서 파는 비중이 크다면 높은 매출 총이익률을 유지하는가?

 

상품을 직접 사 와서 파는 구조인지 상품에 대한 재고부담 없이 단순히 판매 중개만 하는지에 따라 회사의 재무제표가 달라진다.

 

직접 매입. 판매하는 기업은 판관비에서 여러 비용이 발생하므로 매출총이익을 많이 확보해야 영업이익을 얻을 수 있다.

(연결재무제표 주석의 상품 매출원가와 비용의 성격별 분류의 상품매입액 참고)

따라서 손익구조만 놓고 보면 판매 중개만 하는 기업이 더 좋다.

 

도. 소매사업의 사업보고서를 펼치면 가장 먼저 직접 매입. 판매하는 기업인지 판매 중개만 하는 기업인지 아니면 두 가지를 병행하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그러려면 손익계산서에서 상품 매출과 수수료 매출의 비율부터 따져야 한다.

우리나라에 상장됨 대부분의 기업은 병행하는 사업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홈쇼핑 기업

- 백화점 기업

- 전자상거래 기업

- 면세점

 

* 백화점 매출금액의 특징

 

총매출액에는 상품 매출, 수수료 매출 그리고 중개매출 관련 상품원가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매출 차감에서 다시 같은 금액의 중개매출 관련 상품원가 즉, 특정매입원가를 빼는 방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