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에드윈 르페브르, 2010)

김파파 2022. 4. 8. 10:28

이 책은 작가 에드윈 르페브르가 제시 리버모어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Saturday Evening Post에 연재한 글을 모아 1923년 출판되었다.

단돈 5달러를 가지고 가출한 14세 소년 래리 리빙스톤(제시 리버모어)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이후 약 30년 동안

월스트리트의 큰손으로 성장할 때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금융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일들과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고, 한 시대를 풍미한 인물의 성공과 실패를 엿볼 수 있다.

 

"투기라는 행위는 매우 오래전부터 행해져 왔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일도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며 또한 미래에도 일어날 일이다."

 

"주식시장에서 역사는 언제나 되풀이된다.

성공적인 주식투기의 원칙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를 미래에도 여전히 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식시장에서의 바보는 항상 자신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시장에 대해 매일 한 시간 이상 연구하는 시간을 가져야만 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시장을 직시한 채 명쾌하게 볼 수 있더라도 시장이 그가 생각한 대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성급해지거나 자신이 내린 판단에 대해 의심을 갖게 되고, 이들은 사고력은 있지만 진득하게 자리를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패하는 것이다."

 

"경제 전반에 대해 연구해야만 하며 자신이 포지션을 잡은 후에는 그것을 고수할 수 있어야만 한다."

 

"상승장에서 매수하는 것이 주식을 매수하는 가장 편안한 방법이다.

주식을 매수할 경우에는 차례로 거래금액을 키워나가야만 하며 주식을 너무 싼 가격이나 너무 쉽게 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원하지 않는다."

 

"매수를 시작하기에 너무 비싸다거나 공매도를 시작하지 못할 정도로 싼 주식은 없다.

만일 최초의 거래를 한 후 그 거래에서 수익이 날 때까지는 추가 거래를 삼가라. 이 때는 기다리며 관찰하라.

성공적인 거래의 상당 부분은 정확한 시기에 시작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주가가 상승할 때 매수하고 최고가를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며 주식을 공매도할 경우에는 반드시 저가에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전혀 공매도하지 않는다고 말할 때, 노련한 투자자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믿기지 않는다는 표정을 짓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강세장에서는 강세론자의 관점들을 유지해야 하며, 약세장에서는 약세론자의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현재 시장이 어떤 국면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원칙을 실행한다는 것은 확률에 근거해서 예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큰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장의 큰 흐름(경제의 기본적인 상황)을 따라야만 한다."

 

"내가 저지른 실수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항상 도움이 된다."

 

"투기꾼은 단지 배우는 학생이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학생인 동시에 투기꾼이 되어야만 된다."

 

"투기꾼에게 있어 주요 적은 항상 자신의 내부에서 탄생한다.

희망하는 대신 두려워해야하며,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희망을 가져야 한다.

손실이 더 커지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며 이익이 큰 수익이 되기를 희망해야 한다."

 

"절대로 설득 당하지 마라.

도덕적 의무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주가 테이프는 정의감이나 충성심에 대한 보상과는 무관하다."

 

"당신이 돈을 걸기 전에는 알 수 없다."

 

"그는 위대한 수사관이자 끊임없이 의심하는 사람이었다.

자신이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는 것과 두 눈으로 확인한 것 그리고 자신이 직접 실천하는 것을 신뢰했다.

그에게 다른 사람의 안경은 필요하지 않았다."

 

"성공적인 투자자는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항상 자신이 관찰한 것이 무엇인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는 반드시 확률에 따라 돈을 걸어야만 하고 그것은 곧 어떤 일이 발생할 확률을 예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수년 동안 그 게임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항상 기억한다면 예상했던 일은 물론이고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발생했을 때에도 즉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투자자는 모든 시장과 발전 사항에 대해서 매우 순수한 전문가적 태도를 취해야 한다.

직감이나 기술적 통찰은 성공과는 큰 관련이 없다."

 

"비록 강세장이라 할지라도 어떤 주식이 강세장에서 당연히 나타내야 하는 움직임이 없을 때에는 절대로 매수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발견하면 눈 깜짝할 사이에 돌아설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했다."

 

"비록 개별주식에서 특별한 경우에 돈을 벌 수 있을지는 몰라도 어떤 사람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시장을 이길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