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캔들 차트, 복합 캔들 알아보기(세개의 캔들)

김파파 2021. 7. 25. 12:20
석별형

 

상승추세에서 장대양봉(1번 캔들) 이후에 짧은 몸통의 캔들(2번 캔들)이 나타나고, 세 번째로 음봉(3번 캔들)이 나타나는 패턴을 말한다. 2번 캔들 몸통은 색깔은 상관없지만, 1번 캔들의 몸통과 만나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 3번 캔들의 몸통 역시 2번 캔들의 몸통과 만나지 않는다. 3번 캔들의 종가는 1번 캔들의 몸통 아래쪽에서 형성된다. 즉 장대양봉과 음봉 사이에 별처럼 떠 있는 작은 캔들이 있는 형태다. 2번 캔들은 도지형(십자) 일수도 있다.

 

매도세력과 매수세력 간에 줄다리기가 2번 캔들의 짧은 몸통으로 나타난다. 3번 캔들에서 매도세력이 시장을 장악했다는 것을 확인해야 약세 신호임을 확신할 수 있다.

 

석별형은 저항선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2번 캔들의 고점을 저항선으로 삼을 수 있다. 석별형의 저항선 돌파 여부는 캔들의 종가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

 

2번 캔들이 1번과 3번 캔들과 닿을 수도 있지만 이상적인 패턴을 가질수록 하락의 가능성이 커진다.

 

샛별형

 

석별형이 하락을 나타내는 지는 별이라면, 샛별형은 상승을 나타내는 뜨는 별이다. 석별형과 비교해보면, 1번 캔들은 장대음봉이고, 2번 캔들이 1번과 3번 캔들 아래에 위치하며, 3번 캔들은 양봉이다. 2번 캔들 몸통의 색깔은 상관없고, 1번과 3번 캔들 몸통과 닿지 않는다. 3번 캔들 몸통이 1번 캔들 몸통의 위쪽에 위치할수록 긍정적으로 보면 된다. 2번 캔들은 석별형과 마찬가지로 도지형일수도 있다.

 

 

네이버 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