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캔들 차트, 단일 캔들 알아보기(꼬리)

김파파 2021. 7. 22. 14:20

캔들 꼬리의 길이와 위치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높은 가격대나 저항선 부근 혹은 과매수 상태에서 긴 위꼬리가 나타나면 주의해야 한다. 높은 가격대에서 공급물량이 급증하거나 매수세가 사라졌음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긴 위꼬리는 매도세력의 힘을 보여준 것이기 때문에 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

 

반면 지지선 부근에서 반등하거나 과매도 상태에서 긴 아래꼬리가 나타난다면 매도세력의 힘이 약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긴 아래꼬리는 매수세력의 저력을 보여준 셈이다. 낮은 가격대까지 떨어졌던 주가를 매수세력이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네이버 증권

 

하이웨이브 캔들

 

위 꼬리와 아래 꼬리가 긴 캔들을 하이웨이브 캔들이라고 부른다. 명칭이야 어찌 되었든 이 캔들은 매수세와 매도세가 대치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상승추세 혹은 하락 추세 후에 나타난 하이웨이브 캔들은 시장이 방향을 상실했음을 뜻한다. 직전까지의 추세가 바뀔 수 있다는 말이다.

 

망치형

 

망치형은 아래 꼬리가 길고 종가와 고가가 비슷한 캔들을 말한다. 상승 신호로 볼 수 있다. 단, 하락세가 상당히 진행된 후나 과매도 상태에서 나타나는 망치형만이 의미를 갖는다. 망치형은 반전 신호이기 때문에 이삼일 떨어지고 나타나는 망치형은 보통 의미를 두기 어렵다. 망치형이 나타난 후에 랠리가 시작되면 매도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첫 번째 반등이 실패하고 지지선 확인이 다시 진행될 수도 있다.

 

망치형이 나타난 이후 바로 매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격 반등이 실패할 수 있으므로 바닥 지지선을 확인하고 확실한 반등이 예상될 때 진입할 수도 있다.

 

교수형

 

교수형은 아래 꼬리가 매우 길고 위 꼬리는 거의 없으며 짧은 몸통을 가진 캔들을 말한다. 형태는 망치형과 동일하다. 망치형과 교수형은 어디에서 나타나느냐에 따라 다르게 불린다. 주가가 바닥일 때 나타나 상승을 예고하면 망치형이고, 천장일 때 매도신호가 되면 교수형이라고 부른다. 둘 다 진행 중인 추세를 뒤집을 수 있는 반전 신호이다.

 

교수형의 긴 아래 꼬리는 매수세력의 힘을 보여준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일단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에 시장이 취약해졌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교수형의 짧은 몸통도 추세의 전환을 예고하는 것일 수 있다.

 

교수형이 나타난 당일에는 매수세로 인해 꼬리가 길어지므로 추후 하락세로 전환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다음날 종가가 교수형 캔들의 몸통보다 낮으면 하락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다음날 종가가 교수형의 몸통보다 높으면 교수형의 시가와 종가 사이에서 매수한 사람들은 차익을 갖게 되므로 포지션을 청산할 필요가 없어진다. 하락반전의 가능성이 사라진다.

 

유성형

 

유성형은 위 꼬리가 길고 몸통이 짧은 캔들을 말한다. 유성형의 긴 위 꼬리는 하락세를 의미한다. 위 꼬리가 길다는 것은 고점까지 올라간 주가를 매도세력이 끌어내릴 만큼 힘이 강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유성형은 상승추세 끝에 나타나야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긴 위 꼬리가 높은 가격대에 대한 거부감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망치형, 교수형, 유성형은 뚜렷한 추세 속에서 나타날 때 매매신호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기존의 거래범위 내에서 발생했다면 반전 신호로 해석할 수 없다.

 


스티브 니슨의 캔들차트 바이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