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캔들 차트, 단일 캔들 알아보기(장대양봉과 장대음봉)

김파파 2021. 7. 20. 22:53

하나의 캔들로 매도나 매수를 결정할 수는 없겠지만, 캔들 하나에서도 투자자들의 심리를 비롯한 많은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캔들의 몸통과 꼬리는 시장의 힘의 방향을 보여준다.

 

몸통

 

캔들의 몸통 길이와 색깔은 매도세와 매수세의 상대적인 입지를 보여준다. 몸통의 길이는 강도를 나타낸다. 길수록 강한 매도세나 매수세를 나타낸다. 양봉은 매수세가 많음을 나타내고, 음봉은 매도세가 많음을 나타낸다. 양봉은 종가가 고가에 가까울수록, 음봉은 종가가 저가에 가까울수록 의미를 갖는다.

 

캔들 몸통의 길이가 길 때 장대양봉 또는 장대음봉이라 부른다. 몸통이 길어야 하기 때문에 직전 거래일의 몸통보다 세 배는 되어야 한다고 보기도 하고, 시가와 종가의 범위가 7% 이상일 때라고 보기도 한다.

 

네이버 증권

 

저점에서의 장대양봉

 

저점에서의 장대양봉은 바닥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다. 매도세가 상승세를 누르지 못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지선을 상회하는 장대양봉

 

추세선, 이동평균선 같은 지지선을 상회하는 장대양봉은 지지선 근처에서 강한 매수세가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는 장대양봉

 

장대양봉이 저항선을 뚫고 올라간다면 시장의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다.

 

지지선 역할을 하는 장대양봉

 

장대양봉은 상승장 혹은 하락장에서 지지선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 경우 장대양봉의 중간지점이나 아래 꼬리를 포함한 전체 양봉의 바닥을 지지선으로 볼 수 있다. 장중에 지지선이 무너지더라도 장 종료 이후에 지지선이 유지되었다면 유효한 지지선이라고 본다.

 

고점에서의 장대음봉

 

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은 주가가 고점에 도달했다는 경고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장대음봉의 길이는 이전의 캔들보다 월등히 길어야 한다. 과매수가 심할수록 경고의 색이 짙어진다.

 

저항선이 되는 장대음봉

 

장대음봉이 나타난 후 시장이 급격하게 하락한다면 확실한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약세장이라는 신호다. 월등히 긴 장대음봉과 함께 주가가 저항선에서 밀려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지지선을 뚫고 내려가는 장대음봉

 

장대음봉이 나타나면서 지지선을 뚫고 내려간가면 시장 상황이 나쁘다고 볼 수 있다.

 


위 내용은 스티브 니슨의 캔들차트 바이블에 있는 설명을 기초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