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실패의 반복

Gimpapa 2021. 7. 19. 21:24

 

총은 방아쇠를 당기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다. 컴퓨터 전원을 켜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다. 수류탄의 핀을 뽑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다. 매일 꾸준히 하고 싶은 게 있으면 그전에 같은 행동을 반복해라. 일종의 트리거를 만드는 거다.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컴퓨터 전원을 켜듯, 수류탄의 핀을 뽑듯 다음 행동을 아무 생각 없이 그냥 하게 된다.

 

일상의 반복은 따분함이 아니라 나를 꾸준히 발전시키는 영양제같은 존재다. 반복적인 루틴을 통해 아무 생각 없이도 매일 꾸준히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된다. 피곤해도 의욕이 없어도 상관없다. 열정이 아니다. 그저 밥 먹고 물 마시고 화장실 가듯이 매일 하는 일과 중 하나일 뿐이다. 일상의 반복이 쌓이면서 나는 아주 조금씩 변하게 된다.

 

우리가 하는 실패도 마찬가지다. 누구나 없애고 싶은 습관이나 고치고 싶은 습관이 있다. 나를 실패하게 만드는 습관들 말이다. 실패도 반복된다. 내가 실패하는 순간이라고 느낄 때 어떤 환경이 갖춰져 있었고 무엇이 그 실패를 촉발했는지 관찰해보자. 나의 반복적인 실패도 그 이전에 트리거가 있다. 무언가가 나의 뇌에 신호를 보내고 나도 모르게 실패를 반복하게 된다.

 

의지만으로 무언가를 일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무 생각 없이 정말 힘들고 피곤해도 할 수 있어야 한다. 판단력이 흐려져도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아도 자동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트리거를 만들자. 매우 구체적으로 만들자.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한다. 매우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그냥 따라 할 수 있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워치, 가민 vs 순토  (0) 2022.04.09
플레이그 닥터, Plague Doctor  (0) 2021.08.29
공부란 단어를 익혀가는 과정이다.  (0) 2021.07.18
구체적으로 써라  (0) 2021.07.15
책 읽는 방법  (0)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