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신심사역 합격 후기

김파파 2023. 6. 11. 17:42

 

 

긴 과정을 거쳐서  여신심사역 시험에 합격했다. 응시인원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시험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다. 기출문제도 거의 없고, 난이도 파악도 어렵다. 시험은 1, 2부로 되어 있고, 과락 40, 평균 60은 넘어야 합격한다는 정도만 알 수 있다. 주위에 합격한 사람도 보기 힘들어서 물어볼 데도 없다.

 

 

시험과목과 배점

 

 

 

 

집합연수 과정

 

 

긴 과정을 거쳤다고 했는데, 시험에 몰두한 공부 시간을 말하는 건 아니다. 여신심사역 응시 자격을 충족하기 위한 기간이 길다는 말이다. 여신심사역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하나는 신용분석자 자격증 취득이고, 다른 하나는 집합연수 과정 수료다.

 

집합연수 과정은 두 가지로 되어 있다. 여신법률과 여신심사다. 여신법률은 1부 시험과목에 대한 내용이고, 여신심사는 2부 시험과목에 대한 내용이다.

 

회사를 통해 집합연수에 입과하는 게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엄두가 나지 않는 교육비다. 두 과목 합쳐서 4,551,000원이다. 게다가 여신법률은 총 140시간으로 22일, 여신심사는 128시간은 20일 코스다. 연속으로 수강해도 두 달이고, 주말마다 수강한다면 반년이 넘을 거다. 매우 긴 과정이다. 

 

 

 

 

시험 전략(지극히 주관적인 내용)

 

 

1부 법률은 정확하게 알고 이해해야 한다. 대충 이해하는 건 모르는 거와 같다고 본다. 50점(100점 만점 기준) 넘기는 걸 목표로 하자. 수업시간에 최대한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문제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빠르게 파악하지 못하면 지문을 읽는 것도, 보기를 읽는 것도 시간이 꽤 걸린다. 자칫 멘붕이 올 수 있으니, 초반에 너무 심각하게 문제 풀다가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도록 하자.

 

[여신법률 I]은 '여신거래의 성립과 관리'와 '여신채권의 회수'가 시험범위다. 전자가 이해하기가 훨씬 쉽다.

 

[여신법률 II]는 '부동산담보'와 '인적, 기타 담보'로 되어 있다. 전자의 비중이 훨씬 높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여신거래의 성립과 관리' 그리고 '부동산담보'를 주력으로 공부하자.

 

공부시간의 대부분은 1부 법률에 할애했고, 2부 심사는 시험보기 2주 전부터 준비했다. 법률 수업은 최대한 잘 듣고 이해하자. 대충 이해하면 안 된다. 사례를 들어 내 상식에 맞춰 이해하자. 그리고 여신법률문제집 2권(저자 오시정)을 사서 풀었다. 반복해서 풀었다. 문제집도 다 보기는 어렵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보인다. 

 

 

 

참고로 위 문제집보다 시험이 더 어려웠다. 문제집은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응용을 하거나 교재 이외의 사례를 담고 있지 않다. 그래도 이거 이외엔 홈페이지에 있는 샘플문제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

 

 

2부 심사는 80점(100점 만점 기준) 이상을 목표로 하자.

 

[여신관리]는 '담보평가', '여신감리', '기업구조조정'으로 되어있다. 담보평가는 교재에서 굵직한 제목 위주로 공부하자. 나머지 두 개는 수업시간에 나눠준 자료로 볼 수 밖에 없는데 너무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심사분석]은 배운 내용 안에서 나오므로 수업시간에 잘 들어둬야 한다. 주로 계산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신용분석사 수준의 계산은 아니다. 단순한 계산이 많지만, 시간이 부족하다. 심지어 한 문제를 풀기 위해 보기를 다 계산해 봐야 하는 문제도 꽤 많다. 참고로 굳이 계산을 해보지 않아도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는 건 빨리 캐치해서 시간을 아끼자.

 

[심사분석]의 문제유형은 금융연수원 홈페이지 시험안내에 예시문제로 파악이 가능하다. 서술형은 커다란 시험지에 바로 작성한다. 보통 OMR 카드에 주관식을 적는데, 이건 서술형이라 그런지 시험지에 적는 공간이 많다. 그래도 나는 핵심만 잡아서 썼다.

 

그래도 해 볼만 하다

 

평균 60점이 합격선이기 때문에 해볼 만하다. 1부는 과락을 넘기고 2부에서 평균을 올리는 전략을 세워보자.

 

1부는 40% 정도는 확실히 알고 풀고, 긴가민가 하는 것과 모르는 걸 찍으면 적어도 50점(100점 만점 기준)은 넘기지 않을까?

2부 계산문제를 정확하게 빠르고 풀어서 점수를 올린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