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Gimpapa 2022. 9. 20. 22:07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딩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 두 개가 있다. PCCP와 PCCE 다. PCCE는 Essential 즉, 기초능력 평가이고 PCCP는 Professional 즉, 전문능력 평가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이라고 한다. 

 

 

 

 

코딩 자격증, PCCE와 PCCP

 

 

PCCE

 

 

PCCE는 코딩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다. 응시료는 3만 원이고 Python으로 10 문항을 50분 동안 풀면 된다. 빈칸 채우기, 디버깅, 코드 작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000점 만점에 400점 이상이면 합격인데, 점수에 따라 Level 1부터 4까지 있다.

 

 

PCCP

 

 

PCCP는 개발자와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다. 응시료는 4만 원이고 4문항을 2시간 동안 풀면 된다. 4문항 모두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문제다. Python, Java, JavaScript, C++ 중에 선택할 수 있다. PCCE와 마찬가지로 1,000점 만점에 40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점수에 따라 LV.1부터 LV.5까지 있다.

 

 

2022.9.18(일요일) 시험이 1회 정기시험이다. 이제 막 시작한 따끈따끈한 자격증이다. 웹사이트에서 샘플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비대면 온라인 시험으로 결과는 바로 나온다.

 

 

프로그래머스 스쿨에 가면 무료 강의도 있고, 코딩 테스트를 연습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코딩 테스트는 언어와 난이도 등을 선택해서 풀 수도 있다.

 

 

파이썬 무료 강의

 

 

파이썬 입문 무료 강의가 있어서 한번 시작해봐야겠다. 유튜브에도 좋은 강의가 많지만, 여기는 미수료를 수료로 만들면서 진도를 나갈 수 있어서 작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