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코딩 부트캠프 with 파이썬

김파파 2022. 9. 25. 09:57

이 책은 파이썬 입문서다. 입문서 중에서도 쉬운 편에 속하는 것 같다. 예전에 파이썬 입문서로 유명한 '점프 투 파이썬'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양이 꽤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끝까지 집중력 있게 읽지 못했다. 그에 비해 이 책은 내용도 간결하고 따라 해 보는 예제도 많지 않다. 2017년도 책인 게 단점이지만, 이후의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기초적인 내용이다.

 

 

금방 끝내고 본격적인 파이썬 입문서를 하나 시작해보자. 마음 먹으면 하루면 다 볼 수 있다. 틈틈이 봐도 일주일을 안에 다 볼 수 있다.

 

 

그럴 바에는 처음부터 '점프 투 파이썬' 같은 입문서를 읽으면 되지 않겠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그저 개인 취향이다. 전체적으로 한 번 쭈욱 훑어보기 위한 목적도 있고, 책 한 권 다 읽었다는 작은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목차

 

 

1. 처음 만나는 프로그래밍 : 데이터 타입과 변수에 대해

2.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처리 : if문과 and/or/not 에 대해

3. 반복하는 방법 : 리스트, for in, while 에 대해

4. 함수를 사용해보자 : 함수 만들어보기

5. 다양한 타입을 배워보자 : 딕셔너리, 튜플에 대해

6. 오류와 예외처리 마스터하기 : try except 구문 사용하기

7. 객체와 클래스란 : 클래스 정의하기와 상속 및 오버라이드에 대해

8. 자신이 작성한 프로그램 테스트하기 : 단위 테스트란

9. 내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웹 프로그래밍 : html 이란

10.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1. 이후의 학습

 

 

목차만 봐도 알겠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대부분 다 있다. 깊게 들어가지는 않는다. 참고로 8, 9, 10, 11은 대충 봐도 될 것 같다.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 보고 넘어가면 된다. 이 책에서 9, 10 부분은 기대해서는 안된다.

 

 

책에서 추천하는 로드맵이 있다. 이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모두의 알고리즘 with 파이썬'을 읽고, 그다음에는 'Try hello world 파이썬'을 보라고 한다. 다음에는 '모두의 알고리즘 with 파이썬'을 읽어봐야겠다. 'Try hello world 파이썬'은 도서관에 없어서 못 볼 것 같다.